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토 간식] 실패없는 키토 단호박 쉬폰 케이크 만들기 (Sweet Pumpkin chiffon cake)

본문

반응형

오랜만에 연휴가 시작되었다. 퐁신퐁신 쉬폰케이크를 구워서, 할머니댁에 선물을 드렸다. 가족들 모두가 좋아한 저탄 케이크 ㅎㅎ 고급스러운 쉬폰케이크 덕에 가족들 모두 행복한 연휴가 되었다. 

 

단호박 쉬폰 케이크

 

 

쉬폰케이크란?

쉬폰 케이크(chiffon cake)는 식물성 기름,달걀, 설탕, 밀가루, 베이킹등으로 만든 말랑한 케이크이다. 전통적으로 케이크를 만들 때 쓰였던 지방 성분 재료인 버터를 가지고는, 반죽하여 기름 안에 공기를 가두기는 쉽지 않았다. 이 때문에 시폰 케이크를 만들 때는, 그 솜털 같은 조직을 생성하기 위해, 달걀 흰자를 넣고 굳을 때까지 휘젖는다. 그 뒤에 케이크 반죽에 그것을 개어 넣는다.

기름과 달걀 재료가 많이 들어가므로 시폰 케이크는 매우 촉촉한 편이다.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기름이 액체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버터를 넣은 케이크와 달리 시폰 케이크는 좀처럼 딱딱해지거나 마르지 않는다. 그래서 시폰 케이크는 아이스크림 등과 함께 냉장되거나 냉동되는 케이크에 적합하다. 시폰 케이크는 일반적으로 버터 케이크보다 포화 지방을 적게 함유하여, 건강에도 좀 더 이롭다. 하지만 버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버터 케이크의 풍미를 갖지는 못한다. 따라서 시폰 케이크에는 풍부한 향을 갖는 소스나 다른 첨가물을 추가해 주는 것이 좋다. 초콜릿이나 과일, 단호박 같은 것들이 그 예이다.

 

키토 단호박 쉬폰 케이크 만들기

* 재료 ( 4인분, 분량 : 10X10X10cm 쉬폰케이크 4개 기준 )

쉬폰케이크 1/3정도를 먹었을때의 영양성분입니다.

 

 

아몬드가루 130g + 단호박 가루 30g + (베이킹파우더 3g) + 소금 한꼬집

달걀 6개 (흰자노른자를 분리 해서 준비)

에리스리톨(설탕 대체) 80g + 30g

MCT오일 60g

우유 60g

* 위에서 알아본 쉬폰케이크는 전통적인 쉬폰케이크이다. 저탄고지 베이킹을 하기 위해서 재료를 밀가루를 아몬드가루로 대체하고, 식물성 기름을 MCT오일로 대체한다. 설탕은 당연 못쓰니, 에리스리톨이나 몽크푸르트(나한과)를 사용한다. MCT오일 또한 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쉬폰케이크가 가지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낼 수 있다. 

 

 

* 만드는 방법 ( A : 흰자 반죽 / B : 노른자 반죽 -> 후에 A + B 섞어줍니다 )

A : 흰자 반죽

1. 흰자 6개에리스리톨 80g을 3번에 나누어 넣어서 머랭을 만든다. 

 

 

             이렇게 머랭을 단단하게 만들어야 쉬폰케이크의 퐁신퐁신한 맛을 살릴 수 있다. 

 

 

맨 마지막 사진처럼 휘퍼를 들었을때 떨어지지 않고 봉긋하게 솟아있으면 완성! 손으로 저어 만드려면 20분정도 파워휘핑...을 진행하면 만들수 있지만 팔이 떨어질수 있다 ㅠ_ㅠ ; ㅎㅎ

 

B : 노른자 반죽

1. 노른자 6개를 풀어주고, 에리스리톨(설탕 대체제) 30g의 반 넣는다. 

 

 

2. 섞인 곳에 나머지 에리스리톨(설탕 대체제)을 모두 넣는다.

 

 

3. 아몬드가루 130g + 단호박 가루 30g + (베이킹파우더 3g) + 소금 한꼬집을 체에 쳐서 넣는다. 

 

 

맨 마지막처럼 되직한 반죽이 되면 노른자 반죽 완성 !

 

A :흰자 반죽+ B: 노른자 반죽을 섞어줍니다 :)

1. 단단해진 머랭반죽에, 노른자 반죽을 1/3을 넣고 섞어준다.

 

 

2. 나머지 반죽을 1/3씩 또 넣고 섞고 섞는다.

 

 

노른자 반죽이 섞이면서 점점 노란색으로 바뀌는 반죽을 볼 수 있다 :)

 

반죽을 틀에 담기 

1. 반죽이 예쁘고 봉긋하게 올라올 정도려면, 틀의 2/3정도로 반죽을 부어 주는 것이 좋다.

 

 

 

오븐 온도 170도 , 약 25-30분정도 굽기

구워지는 동안 색깔과 모양을 잘 살피고, 꺼내기 전에 젓가락으로 쑥 찔러보아서 묻어나오는 것이 없으면 다 익은 것이다. 구워지는 동안 단호박향과 달콤한 케이크 냄새가 똑같이 난다. 행복한 시간이 흐른다. :)

 

 

 

다 된 케이크는 뒤집어서 식혀줍니다.

작은 컵 위에 올려놓고 쉬폰틀을 뒤집에서 놓으면 모양이 유지되면서 식어요 :)

 

 

 

완성된 단호박 쉬폰케이크

쉬폰케이크에 무가당 코코아가루와 아몬드 몇알을 올려 데코레이션 완성 :) 집에서 만들어서 먹어도 카페 저리가라하는 분위기 연출에 성공!! 홈카페 놀이의 즐거움은 언제나 가득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