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보 홈베이킹] 실패없는 간단한 바닐라 마들렌 만들기

베이킹을 처음 하시나요?

by Goooooodies 2021. 7. 16. 11:01

본문

반응형

마들렌


madeleine

배꼽이 잘 올라온 마들렌 만들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티 쿠키인 마들렌.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의 마들렌은 프랑스에서 매일 오후 4시의 프랑스의 르 구테(le goûter, 티타임)에 커피나 차와 함께 먹어요. 밀가루, 버터, 달걀, 우유를 넣고 레몬 향을 더한 과자반죽을 가리비 조개껍질에 구웠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마들렌은 달걀 무게를 기준으로 밀가루, 버터, 설탕의 세 가지 재료의 분량이 1:1:1:1로 정해지는 카트르-카르(QUATRE-QUARTS)로 구워냅니다.

 

바닐라 마들렌 만들기 완성샷

 

가장 쉬운 마들렌 만들기


달걀 1 : 밀가루 1 : 버터 1: 설탕 1

 

마들렌을 가장 쉽게 구울 수 있는 레시피는 모든 재료를 똑같은 양으로 맞춰 굽는 거예요. 달걀이 100g 이라면, 밀가루도 100g, 버터도 100g, 설탕도 100g을 넣고 베이킹파우더를 2g으로 달걀의 양의 약 2% 맞춰주어 구우면 됩니다. 마들렌을 부풀게 하는 것은 베이킹파우더예요. 모든 재료들을 하나의 볼 안에 넣어 구우면 되기에 간편하고 맛있는 마들렌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바닐라 마들렌


 

달걀 90g : 박력분 90g : 버터 90g : 설탕 90g

 

+ 추가재료

베이킹파우더 2g

바닐라파우더 5g

소금 1g


마들렌 1개 크기 9x5x1.5cm, 총 12개 분량


마들렌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

 

처음 시도하는 마들렌이지만, 맛있는 바닐라 마들렌을 먹고싶다면 이 레시피로 시작해보세요. 부드럽고, 촉촉한 맛있는 마들렌을 실패없이 만들 수 있어요. 선물하기에도, 간식으로도 먹기 좋은 마들렌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더욱 부드러운 맛을 원한다면 설탕 90g -> (설탕 70g + 꿀 20g) 으로 바꾸어주세요.

 

 

1. 약불에 후라이팬을 놓고 버터를 녹여주세요

불은 약불로 맞춰주세요. 불이 너무 강하면 버터가 타버릴 수 있어요

 

 

약불에 버터가 타지 않게 녹여줍니다 버터를 태우면 거뭇거뭇한 가루들이 보이는데,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릴수가 없어요

 

과정중 제일 먼저 버터를 녹여주는 이유는 후에, 40도 정도까지 온도를 낮춰준 후에 넣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과정 중에서 제일 먼저 녹여줍니다. 오늘의 마들렌은 엘르엔비르 버터를 사용했어요. 녹인 버터는 식을때까지 놓아주세요. 

모두 녹은 버터예요 버터가 이렇게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2. 믹싱 볼에 실온에 꺼내두었던 계란을 넣고, 설탕(or 설탕+꿀) 과 소금을 넣고 모두 녹을때까지 섞어줍니다.

볼에 계란을 넣어주세요 

 

 

계란, 설탕, (꿀), 소금까지 모두 넣어서 거품기로 잘 저어줍니다.

 

 

이렇게 모두 섞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박력분을 체쳐 넣어주고, 바닐라파우더, 베이킹파우더도 같이 체쳐 넣어주세요.

박력분, 바닐라 파우더, 베이킹 파우더를 모두 넣고 체에 내려줍니다. 이렇게 체에 내려주면 뭉친 밀가루가 풀어지고, 공기가 같이 섞이게 되어, 부드럽고 맛있는 마들렌을 만들수 있어요.

 

 

4. 이제, 빡빡한 느낌이 날때까지 섞어주세요. 

빡빡한 느낌이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겠으면, 사진처럼 흘러내리는 정도면 됩니다.

빡빡하게 저어 글루텐이 약간 잡힐 수 있게 빡빡하게 섞어주세요 그래야 배꼽도 잘 올라오는 예쁜 마들렌을 만들수 있어요

 

주르륵 흘러내리는 느낌이 나면 된 겁니다

 

5. 이제, 1번에 녹여두었던 버터를 넣어줍니다. 버터는 넣기 전, 꼭 온도를 확인해주세요. 40-50도 사이가 적당해요. 

맨 처음 끓여두었던 버터의 온도를 꼭 측정해주세요. 너무 뜨거우면 반죽이 익어버리고, 너무 차가우면 반죽에 버터가 섞이지 않아요

 

온도가 너무 높으면 반죽이 익어버리고, 너무 낮아지면 버터가 다시 굳어버리기때문에 반죽과 섞이기 힘들어요. 버터가 잘 섞여야 오븐안에서 예쁘게 부풀어 오른 마들렌을 구울 수 있어요. 처음엔 버터가 잘 섞이지 않는 것 같지만, 조금만 섞어주면 고르게 섞인 반죽을 만들 수 있어요.

 

반죽에 적당히 식은 버터를 잘 섞어줍니다 처음에는 잘 안섞이는 것 처럼 보여도, 계속 젓다보면 잘 섞이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6. 이제, 반죽을 냉장고 넣고 2시간 뒤에 꺼낼꺼예요. 

반죽을 냉장고에 넣기 전, 미리 짤주머니에 담아 넣어놓으면 나중에 꺼내어 짤 때 편해요.

다 된 반죽은 휴지시키기 전에 짤주머니에 넣어서 휴지 시킬꺼에요

 

짤주머니를 묶을때엔, 집게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반죽을 냉장고에 넣는 과정이 귀찮을 수 있지만, 냉장고에서 휴지시키는 과정을 생략하면 예쁘게 올라온 마들렌의 배꼽을 볼 수 없어요. 냉장고의 온도로 낮춰지면서 반죽이 단단해지고, 재료들간에 연결이 강해져서 완성된 마들렌이 예쁘게 부풀어 오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짤주머니에 담아주세요 나중에 짤 때 편해져요 !

 

 

냉장휴지 전에, 이렇게 짤주머니에 담아주면 꺼내자마자 바로 틀에 짤 수가 있어요

 

7. 휴지를 시킬동안, 마들렌 틀에 버터를 꼼꼼히 발라주세요. 

마들렌 반죽을 넣기전, 버터를 발라줍니다

 

버터만 발랐을때, 잘 떼어지지 않는 틀은 코팅이 약한 틀이예요. 그럴때는 버터와 밀가루를 1:1로 섞어서 발라주세요 :)

 

 

8. 냉장휴지가 마쳐진 반죽을 꺼내서, 짤주머니 앞을 잘라주고 지그재그로 틀에 짜줍니다.

짤주머니의 앞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지그재그로 짜줍니다.

(틀에 짜주는 과정 전에, 오븐을 미리 예열해주세요. 오븐은 10분이상 충분히 예열하고 사용해요.)

 

 

마들렌은 구우면서 부풀어 오르기때문에, 틀에 너무 가득차지 않도록 짜주는 것이 좋아요.

예쁜 마들렌 만들기

 

 

틀에 짜여진 마들렌만 봐도 기대가 되요

 

 

9. 오븐 온도 : 윗불 180도/ 아랫불 160도에 맞추어 10-12분 안으로 구워냅니다. 가정용 오븐이 윗불, 아랫불 조절이 되지 않으면 170도로 맞추어 구워주세요. 

오븐에서 마들렌을 꺼내요 향이 너무 좋아요

 

바로 먹고싶지만.. 마들렌을 바로 꺼냈을때는 아직 모양이 잡히지 않은때라서, 완성된 마들렌을 조금 식혀줍니다.

 

10. 완성된 마들렌은 틀에서 잠깐 식혀주고 꺼내주세요. 아직 뜨거운 마들렌을 바로 꺼내면, 모양이 뭉그러질 수 있어요.

완성된 마들렌! 배꼽이 잘 올라왔어요

 

 

11. 완전하게 식은 마들렌은 먹을만큼 빼놓은 후,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밀폐하여 보관해주세요. 

 

12. 마들렌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마들렌은 바로 먹는것보다 2-3일 정도 숙성후에 먹는 것이 더욱 맛있답니다. 

바닐라 마들렌 만들기 완성!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오븐에서 꺼낸 마들렌이 완전히 식으면, 밀폐용기에 담아 2일-3일정도 냉장 숙성을 하면 마들렌의 향과 수분이 고르게 퍼져 더욱 깊은 맛의 마들렌을 드실수 있어요. 마들렌을 냉장보관하면 한 달정도는 보관이 되니, 맛있는 마들렌을 만들어놓고 하나씩 꺼내어 드세요 :)

 

마들렌과 찰떡궁합 아이스크림 만들기!

순탄수 3.3g 아이스크림 만들기 투게더 초간단 바닐라 아이스크림

 

[키토 간식] 순탄수 3.3g 아이스크림 만들기 투게더 초간단 바닐라 아이스크림

투게더 아이스크림맛 바닐라 아이스크림 만들기 여름에 빠질수 없는 간식, 아이스크림. 이것만 잘 만들면 아포가토도 집에서 문제 없다 ㅎㅎ 키토제닉을 하면서, 제일 먹고싶은것이 무엇이

happyeasybaking.tistory.com

 

마들렌에 성공했다면, 커피콩빵도 만들어보실까요?

 

[키토 간식] 초간단 커피콩빵 만들기 (No계란, No밀가루 빵/과자)

월요일이 시작되기 전 주말, 갑자기 카페에서 파는 커피콩빵이 갑자기 생각났다. 커피향이 은은하게 나면서 겉은 달콤하고 안은 촉촉한 커피콩빵........ 이것도 키토인에게 허락되는 음식인가!!

happyeasybaking.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